티스토리 뷰

 

 

저칼로리 다이어트

 

 

여성의 95%는 자기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곧 여성의 95% 가까이가 다이어트를 시도한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는데 왜 시간이 흘러도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수치는 줄어들지 않고 유지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다이어트의 성공률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목표체중 또는 목표하는 체형을 갖는 일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혹 목표치에 도달하더라도 요요현상 등의 문제로 또 다시 실패를 맛보기 쉽다.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작심삼일로 몇일 간의 다이어트 후 폭식의 악순환이 되풀이 된다거나, 위에 언급 했듯이 무조건 굶는 등의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한 부작용 등이 주를 이룬다.

그렇다면 실패의 요인은 억제할 수 없는 식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요즘엔 먹으면서 할 수 있는 저칼로리 다이어트가 열풍이다. 음식의 양에 비해 칼로리가 거의 없거나 저칼로리인 음식은 상대적으로 인간이 식사로 인한 포만감을 느낌과 동시에 신체에 전달되는 칼로리의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하고 있는 다이어트의 방법이지만, 이 또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는 실패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잘 알고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대표적으로 저칼로리 식단에 쓰이는 음식들로는 닭 가슴살, 두부 등의 고단백 식품과 고구마 등의 식이섬유 식품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식품들은 모두 섭취하는 포만감도 갖으면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제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그렇다고 일반인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위한 대표영양소와 그 양을 일일이 꾀고 있기도 어려운 일이며 그러한 영양소가 어느 음식에 많이 들어있는지 또한 그러한 음식들 중에서 저칼로리 음식을 구분해내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을 모아 지겹지 않도록 매일 다른 식단으로 서비스해주는 업체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닭 가슴살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위해 마트에서 또는 온라인으로 닭 가슴살을 대량으로 구매한 경우 이는 대부분이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다분하다. 며칠 간 한 가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부터 느끼는 지겨움과 매일 원하지 않는 음식을 조리해야 하는 번거로움 또한 닭 가슴살에는 없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한 몸은 이내 다른 음식물을 요구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곧 다이어트의 실패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반면에 다이어트 식단을 서비스해주는 업체를 통해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위의 문제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다. 낮은 칼로리의 여러 음식을 영양성분에 맞춰 매일매일 다르게 제공받는 다면 보다 적은 노력으로 다이어트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TV속에서도, 길거리에서도, 주위의 동료나 지인들의 모습에서도 요즘엔 다이어트란 개념이 더 이상의 뚱뚱한 사람들의 건강을 위한 행동이 아닌 자기관리의 표본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가 헤어샵에서 머리를 하고, 피부관리를 받듯이 아름다운 몸매를 갖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 역시 자기관리라고 할 수 있다. 본인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기 힘들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통해 자기관리를 받는 방법은 최선이자 최고의 선택이다.

댓글